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뉴스레터 발행인이라면 고민해보면 좋을 질문 3가지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뉴스레터 발행인이라면 고민해보면 좋을 질문 3가지


뉴스레터, 블로그 그리고 인스타그램까지?

채널이 다양해진 만큼, 마케터들의 고민도 다양해집니다. 뉴스레터도 해야 할 것 같고, 또 뒤늦게 관심이 생겼어도 찾아올 수 있도록 블로그도 관리해야 할 것 같고, 접근성이 쉬운 인스타그램도, 꾸준히 관리해오던 페이스북도 모두 챙겨야 할 것 같거든요. 특히 팀원이 많지 않은 작은 규모의 회사라면 마음은 급하지만, 손은 부족한 상황이죠. 어떻게 이렇게 잘 아냐고요? …🥲

오늘은 뉴스레터를 포함하여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한 번 생각해보면 좋을 3가지 질문을 던져봅니다. 스티비 팀에서 <스요레터>를 개편할 때 고민했던 질문이기도 한데요,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시작해보겠습니다.


Q1. 구독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나요?

종종 ‘마감’에 쫓기다 보면 가고자 했던 방향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요레터> 역시 ‘이메일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뉴스레터에 대해 알고 싶다면’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발행했지만, 1년 정도 발행하다 보니 실제로 구독자들도 그렇게 생각하는지, 아니라면 어떤 이야기를 더 전해야 할지 궁금하더라고요.

<스요레터> 개편을 준비하며 고민했던 내용

그 답을 듣기 위해 <스요레터>는 1주년을 기념하면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희미하게 추측하고 있었던 구독자들을 조금 더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었어요. 구독자들이 이메일 마케팅 팁 정리, 뉴스레터 레퍼런스 분석 콘텐츠를 좋아하고 ‘이메일 마케팅 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것도 알 수 있었고, 이는 추후 콘텐츠를 기획할 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보낸사람:] 슬로워크 인터뷰에 따르면 <오렌지레터>는 1년에 한 번씩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구독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한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뉴스레터들의 레퍼런스가 되고 있는 비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구독자 분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다면, 한 번쯤은 직접 물어보면 어떨까요?

Q2. 발행인이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나요?

구독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알고 있어도, 실제로 뉴스레터를 만드는 사람은 한 두 명이라면 지치기 쉽죠. 발행주기, 소재 등을 고려하여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뉴스레터를 발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요레터> 주제, 일정, 담당자, 발행 여부 등을 관리하는 노션

<스요레터>의 경우, 크게 3가지 주제로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션을 활용해서 일정과 세부 내용, 담당자, 발행 여부 등을 관리합니다. 매번 어떤 주제의 뉴스레터를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줄고, 소재의 중복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블로그 카테고리와 <스요레터> 주제를 연결하여 뉴스레터에 발행한 내용을 조금만 편집하면 블로그로 바로 발행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뉴스레터만 잘 작성한다면 나머지 채널 운영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Q3. 어떤 채널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전달해 나가야 할까요?

언제, 어디에서 가장 먼저 콘텐츠를 보여주시나요? 스티비의 경우 수요일에 보내는 <스요레터>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전달합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스요일의 꿀팁’도 가장 먼저 <스요레터>에서 발행하고, 그 뒤에 블로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합니다. 즉, 스티비의 모든 콘텐츠는 뉴스레터만 구독한다면 놓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매주 수요일 발행하는 <스요레터>를 중심으로 콘텐츠 전달

뉴스레터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발행해 나간 이유는 <스요레터>를 구독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고 싶어서였지만, 업무적으로도 좋았던 점이 많았습니다. 우선 구독자와 약속된 ‘마감’이 있다 보니 정기적으로 콘텐츠가 쌓인다는 점, 그리고 디자이너가 블로그 썸네일, 인스타그램 이미지를 만들 때 콘텐츠 내용을 확인하고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미지를 급하게 요청하는 일도 줄어들었고요.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발행할 하나의 채널을 정해 보세요. 해당 채널에 발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각 채널의 특성에 맞춰서 이미지, 내용을 수정해 업로드하다 보면, 나에게 맞는 운영 방식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Tip. 오롤리데이 — 작은 브랜드의 채널 활용 꿀팁

[보낸사람:] 인터뷰에 참여하기도 했던 ‘오롤리데이’의 채널 운영에 대한 팁이 담긴 유튜브 영상을 함께 공유합니다. ‘오롤리데이’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뉴스레터 등의 크게 3가지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특히 뉴스레터 <해피어레터>는 무려 오픈율이 70%라고 하니(!) 브랜드 뉴스레터를 만들고 있다면 꼭 참고해보세요.

> 작은 브랜드의 공짜 마케팅 4탄 — 뉴스레터 편


이 콘텐츠는 매주 수요일 발행되는 스요레터를 통해 먼저 소개되었습니다. 마케팅 팁을 빠르게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구독하기

글. 스티비 마케터 룰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