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기업을 위한 이메일 마케팅 가이드

B2B 이메일 마케팅 안내서

B2B 기업을 위한 이메일 마케팅 가이드

B2B 마케팅은 고객 여정이 길고 여러 의사 결정자가 관여하기 때문에 SNS 광고나 한두 번의 접촉 만으로는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성공적인 B2B 마케팅을 위해서는 꾸준히 접점을 만들고 장기적으로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메일은 B2B 고객과 장기 관계를 구축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입니다.

목차

  1. B2B 마케팅에서 이메일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2. B2B 이메일 마케팅의 종류

B2B 마케팅에서 이메일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장기간 신뢰 구축에 유리합니다

화장품, 식품과 같은 B2C 제품은 인지 단계에서 바로 구매를 결정할 수 있지만, B2B 제품은 ‘인지-관심-고려-구매 승인’이라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메일은 고객 여정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와 메시지를 전할 수 있어, 구매 전환을 위한 신뢰 형성에 적합합니다.

타 채널 대비 비용 효율성이 높습니다

SNS, 검색 광고는 경매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외부 영향에 따라 광고 효율이 크게 달라집니다. 반면 이메일은 한 번 발송하면 구독자에게 직접 도달해 광고 경쟁의 영향이나 시즈널 이슈에 따른 광고 비용 변동을 적게 받습니다.

업무 루틴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메일은 업무에서 가장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B2B 담당자는 하루에도 여러 번 메일함을 확인하기 때문에, 메일함에 도착한 이메일은 B2B 담당자의 업무 과정에 녹아들어 자연스럽게 오픈됩니다.

B2B 이메일 마케팅의 종류

B2B 이메일 마케팅은 크게 뉴스레터, 콜드 메일, 너처링 이메일로 나누어집니다. 각 이메일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발송되며 그에 따라 구성과 주요 성과 지표도 달라집니다.

뉴스레터

B2B 기업은 잠재 고객 및 기존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 만들고 브랜드의 전문성을 전하기 위해 뉴스레터를 발송합니다. B2B 뉴스레터에는 기업의 소식, 인사이트, 세미나 혹은 컨퍼런스와 같은 주요 이벤트를 담아 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제작 서비스 아임웹은 주요 타깃인 쇼핑몰 대표들이 브랜드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뉴스레터로 전합니다. 업데이트 소식과 서비스 활용 팁을 통해 아임웹의 브랜드 전문성을 강조하고, 고객 사례를 통해 신뢰도를 쌓습니다.

아임웹의 뉴스레터

뉴스레터의 주요 성과 지표는 오픈율입니다. 뉴스레터는 고객에게 기업을 지속적으로 인지시키고 소식을 전하기 위해 발송되지만, 애초에 이메일이 열리지 않으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전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고객이 이메일을 열어보는 일은 뉴스레터의 중요한 목표입니다.

콜드 메일

콜드 메일은 관계가 없던 잠재 고객과 접점을 만들기 위해 발송하는 영업, 세일즈 목적의 이메일입니다. 콜드 메일을 발송하면 이전에 관계가 없었던 고객에게 빠르게 연락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B2B 기업에서 보내는 콜드 이메일 예시

스티비 팀은 새로 가입한 고객의 프로필에 따라 콜드 메일을 발송합니다. 스티비의 콜드 메일은 개인화된 제목으로 인사를 전하며 시작합니다. 이렇게 이름을 직접 부르면 메일함에서 더 눈에 띄고 친근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어서 전환 행동을 했을 때 고객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제안하는데요.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메일 마케팅 시나리오 3가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회신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콜드 메일은 회신이나 상담 예약과 같은 전환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전환율이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만약 전환율을 추적하기 어렵다면 전환 행동을 유도하는 CTA(Call to Action, 버튼처럼 클릭을 유도하는 요소)의 클릭률을 간접지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너처링 이메일

너처링 이메일은 자동화된 이메일 시나리오를 통해 잠재 고객을 단계적으로 설득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이메일별 목적을 다르게 설정하면 그에 맞는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 고객과의 관계가 점진적으로 단단해지고 전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4단계로 이루어진 너처링 이메일 시나리오 예시

예를 들어 하나의 이메일 시나리오 흐름을 ‘웰컴-브랜드 소개-제품 소개-전환 유도’로 구상할 수 있습니다. 너처링 이메일은 이메일별로 달성해야 하는 목적이 뚜렷하기 때문에 살펴봐야 하는 성과 지표도 회차마다 다릅니다.

웰컴 이메일과 브랜드 소개 이메일은 인지가 목적이므로 오픈율이 중요하고, 제품 소개 이메일은 클릭률로 콘텐츠의 매력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전환 유도 이메일에서는 지금까지 발송한 이메일 시나리오가 실제로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환 행동으로 이어지는 CTA의 클릭률과 실제 전환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B2B 이메일 마케팅이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과 목적에 따라 적절한 형태를 선택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보세요. 이메일로 꾸준히 쌓아온신뢰는 장기적인 성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더 알아보세요

글 | 스티비 한세솔
메인 이미지 | 스티비 권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