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제목에 감정☺️을 입히다, 이모지(Emoji)

이메일 제목에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모지(Emoji)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이메일 제목에 감정☺️을 입히다, 이모지(Emoji)

이메일 제목은 기본적으로 텍스트로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짧지만 강렬한 문장을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문장을 잘 써도 이미지보다 짧고 강렬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메일 제목에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모지(Emoji)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이모지를 사용하면 이메일 제목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모지가 뭔가요?

이모지는 우리가 흔히 이모티콘이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한, 문자를 입력하듯 이미지를 입력할 수 있는 약속된 입력 방식입니다. 이모티콘이 문자(“^^”, “;)” 등)로 형태를 묘사하는데 비해 이모지는 이미지를 직접 표시합니다.

그동안 마땅한 표준이 없어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표시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최근 국제적으로 표준화 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사용량이 늘고 있습니다.

효과가 있을까요?

지난 주 스티비는 A/B 테스트를 통해 제목에 이모지가 포함된 경우와 포함되지 않은 경우를 비교해봤습니다.

제목에 이모지가 포함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오픈율이 1%P 높았습니다.

제목에 이모지가 포함된 경우 평균보다 최대 65% 높았다는 테스트 결과도 있습니다. 다만 이 테스트에서는 이모지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고, 오히려 평균보다 오픈율이 낮아진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Econsultancy)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이모지는 아직 몇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의 표준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실제 사용 환경에서 완전히 표준화 된 것은 아닙니다. 디바이스 또는 이메일 서비스에 따라 이모지가 다르게 표시될 수도 있고, 아예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구독자를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구독자의 이메일 사용 환경을 확인해보고, 이모지를 지원하는 이메일 사용 환경을 가진 구독자가 충분히 많다면 이모지 사용을 검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나요?

getemoji.com은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표시되는 이모지를 제공합니다. 마음에 드는 이모지를 복사한 뒤, 이메일 제목 입력 필드에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구독자에 따라 이모지가 다르게 표시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이모지가 모든 구독자에게 효과를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모지 지원과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틀림없고, 이것만으로도 이모지 사용을 검토해 볼만한 이유는 충분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직접 테스트해보는 것입니다. 이모지를 사용하면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어떤 이모지가 효과가 있는지, 구독자의 성향을 직접 파악해보세요.

매주 수요일, 당신의 뉴스레터를 변화시키는 이야기를 받아보세요.
스티비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