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루레몬에게 배우는 이메일 마케팅

룰루레몬은 어떻게 이메일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

룰루레몬에게 배우는 이메일 마케팅

룰루레몬은 어떻게 이메일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

캐나다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룰루레몬은 이메일을 잘 활용하면서 고객과 관계를 맺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고객부터, 구매 전환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까지 룰루레몬의 이메일 마케팅 사례를 함께 살펴보아요. 만약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바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거예요!


구독 신청 시 10% 할인 쿠폰 제공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을 그냥 떠나보내지 마세요. 룰루레몬 웹사이트 상단에는 언제나 '뉴스레터 구독' 메뉴가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이메일 주소 하나만 입력하면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룰루레몬의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 뉴스레터 구독 신청을 하면 나오는 화면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바로 10% 할인 쿠폰 코드를 제공합니다. 구매를 주저하는 고객을 뉴스레터 구독자 만들 뿐만 아니라 실제 구매로 연결시키는 역할까지 뉴스레터가 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제품 컬렉션 구성

룰루레몬의 처음은 요가 바지 및 요가복 판매였지만 요즘은 평상복으로도 선택하는 고객도 많습니다. 웹사이트에서도 셔츠, 팬츠, 재킷까지 판매하고 있으며 대략 세어보아도 1,000여 개가 넘는 제품들이 나열되어 있죠. 카테고리, 사이즈, 컬러, 액티비티 등 세분화된 조건으로 필터링해볼 수 있지만, 맘에 드는 옷을 찾는 일이 쉬운 건 아닙니다.

여성 컬렉션에만 744개의 제품이 있는 룰루레몬

룰루레몬은 자유롭게 웹사이트의 제품을 모아 다양한 컬렉션을 만들어 뉴스레터를 보냅니다. 때로는 러닝, 테니스와 같은 종류의 액티비티끼리 묶어 보내기도 하고 때로는 같은 컬러의 제품끼리만 묶기도 합니다. 일종의 디지털 카탈로그인 셈입니다.

(좌) 새로운 컬러 차지드 인디고, (우) 따스한 브라운 컬러 컬렉션

만약 웹사이트에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고객들이 발견하기 어려워한다면 룰루레몬의 아이디어를 참고해 보세요. 마케팅 캘린더에 따라 사이트를 바꾸는 건 어렵겠지만, 뉴스레터를 보내는 건 가능하니까요.

Tip. 룰루레몬에게 배우는 이메일 제목 작성법

특정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매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똑같은 제목, 똑같은 콘텐츠를 계속 보여주는 것은 고객에게 피로감을 느끼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룰루레몬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비슷한 시기, 같은 카테고리 제품을 다른 톤으로 소개하는 뉴스레터

4월 5일 '코트 위에선 언제나 프로처럼.'이라는 제목으로 여성 테니스 제품을 소개한 룰루레몬은 이틀 뒤인 4월 7일에는 '테니스 신제품과 코트 위를 정복해 보세요.'라는 제목으로 남성 테니스 제품을 소개합니다. 고객의 피로감을 덜면서도 이번 시즌 집중해야 하는 제품과 키워드를 확실히 전하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자의 구매 전환율 확인

룰루레몬 뉴스레터에 포함된 모든 링크에는 UTM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구독자가 어떤 상품을 클릭하고 들어왔는지, 실제 구매로 이어졌는 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UTM 파라미터가 포함된 링크가 연결되어 있는 CTA

전환율은 이메일 뉴스레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지표는 아닙니다. 따라서 전환율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웹페이지에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준비되어 있다면, 이메일 뉴스레터에 UTM 파라미터가 포함된 링크를 사용하기만 하면 전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 콘텐츠는 매주 수요일 발행되는 <스요레터>를 통해 먼저 소개되었습니다. 마케팅 팁을 빠르게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구독하기

글. 스티비 마케팅 매니저 룰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