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이메일 뉴스레터 유형 세 가지

스타트업을 위한 이메일 마케팅 가이드

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이메일 뉴스레터 유형 세 가지

많은 스타트업이 준비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뉴스레터 발행을 망설입니다. 하지만 뉴스레터는 완벽하게 시작하지 않아도 괜찮은 마케팅 방식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단기간에 폭발적인 성과를 내는 채널이 아니라, 테스트를 거듭하고 시간이 쌓이면서 신뢰가 누적되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스타트업을 위한 세 가지 이메일 마케팅 유형을 소개합니다. 상황에 따라 어떤 유형이 적합할지 고민해 보세요.

목차

  1. 콘텐츠형 뉴스레터 발행하기
  2. 업데이트 소식 뉴스레터 발행하기
  3. 콘텐츠 멀티 유즈하기

1. 콘텐츠형 뉴스레터 발행하기

콘텐츠형 뉴스레터가 단순한 홍보 메일과 다른 점은 직접적으로 구매나 가입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신 고객과 잠재 고객의 메일함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꾸준히 전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다양한 행사 소식을 전하는 이벤터스의 <이벤트레터>

행사 플랫폼 이벤터스는 분야별 행사 소식과 모임을 모아 매주 월요일 뉴스레터로 발송합니다. 이렇게 서비스와 관련된 유용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송하면 고객과 잠재 고객은 뉴스레터가 주는 도움을 서비스에 대한 신뢰로 확장하게 됩니다. 신뢰가 쌓이면 이후 서비스 소개나 업데이트 같은 광고성 정보를 보낼 때도 거부감을 줄어듭니다. 많은 광고비를 투자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업데이트 소식 뉴스레터 발행하기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이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업데이트 소식을 뉴스레터로 발송해 보세요. 꾸준히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면 고객은 서비스가 의견을 반영하며 발전하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는 아임웹

아임웹의 사례처럼 추가된 기능과 사용성을 개선한 내용을 정리해 업데이트 소식을 전하면, 고객이 새로운 기능을 잘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고객의 제품 관여도를 높여 자연스럽게 리텐션을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콘텐츠 멀티 유즈하기

이미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면 기존 콘텐츠를 뉴스레터에 활용해 보세요.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채널에 활용하면 콘텐츠 제작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발송 빈도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를 멀티 유즈하는 와디즈의 <월간 와디즈>

기존 콘텐츠를 뉴스레터에 활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와디즈의 사례와 같이 핵심 내용만 발췌한 뒤 CTA로 전체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뉴스레터 발행에 별도로 드는 시간을 줄여 꾸준한 발행이 가능하고 자연스럽게 원본 콘텐츠 트래픽 증가에도 도움이 됩니다. 뉴스레터와 블로그, 유튜브 등의 채널을 독립적으로 운영하지 않고 서로를 보완하는 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뉴스레터 운영 팁

상황에 따라 뉴스레터 유형을 선택하세요

아직 쌓인 콘텐츠가 없는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업데이트 소식으로 뉴스레터 발행을 시작하세요. 이미 블로그 콘텐츠가 있는 상황이라면 콘텐츠 멀티 유즈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뉴스레터 발행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서비스만의 관점과 메시지를 온전히 담은 콘텐츠형 뉴스레터를 발행해 보세요.

뉴스레터 성과를 파악하세요

뉴스레터를 처음 발행할 때는 발송 자체에만 집중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서는 발송 후 지표를 확인하고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지표가 아직 낯설다면 이메일 마케팅 성과 지표 사전을 확인해 보세요.

콘텐츠 캘린더를 활용하세요

미리 발행 일정을 계획하고 콘텐츠를 기획하면 꾸준한 뉴스레터 발행에 도움이 됩니다. 뉴스레터 콘텐츠 캘린더 활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콘텐츠 캘린더로 뉴스레터의 지속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법을 확인해 보세요.


글 | 스티비 한세솔
메인 이미지 | 스티비 권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