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이메일을 열어보고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뉴스레터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뉴스레터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일반적으로 뉴스레터의 효과는 오픈율과 클릭률로 측정합니다. 이메일을 열어보고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뉴스레터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뉴스레터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메일을 열어보고 버튼을 클릭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뉴스레터의 목적이 캠페인을 후원하도록 하는 것이라면, 본문에 포함된 캠페인 후원 버튼을 클릭해 웹사이트로 이동한 후 실제로 캠페인을 후원해야 그 목적을 달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한 모든 사람이 캠페인을 후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버튼을 클릭한 사람 중 일부는, 웹사이트로 이동한 후 캠페인을 후원하지 않고 중도 이탈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픈율과 클릭률로 캠페인 후원이라는 뉴스레터 목적 달성 여부를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뉴스레터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웹사이트 로그 분석을 통한 전환율(Conversion rate) 측정이 필요합니다.

전환율은 마케팅 목표에 해당하는 행동이 실제로 얼마나 일어났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캠페인 후원 참여를 유도하는 버튼을 클릭한 사람 중 실제로 캠페인을 후원한 사람이 몇 명인지 나타냅니다.

전환율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전환율을 측정하려면 웹사이트 로그 분석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메일 뉴스레터 담당자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활용하면 비교적 쉽게 웹사이트 로그 분석과 뉴스레터의 전환율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설정을 위해 꽤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대략적인 개념과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설정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려면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을 위한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전환율 측정의 기준이 되는 목표를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 속성에 설정해야 합니다. 마케팅 목표에 해당하는 행동을 했을 때 도달하는 웹페이지 URL을 목표로 설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추적용 URL 만들기

이메일 뉴스레터 본문의 링크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추적하려면 추적용 URL을 만들어야 합니다. 추적용 URL은 구글 URL 작성 도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추적용 URL을 사용하면 웹사이트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접근했는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레터 6월호에서 네팔 긴급 구호 후원 버튼을 추적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추적용 URL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환율 확인하기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목표]>[목표 흐름]에서 캠페인 소스, 매체, 이름에 따라 목표로 설정한 웹페이지까지의 전환율과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스티비 뉴스레터의 목표 흐름 보고서

목표 설정과 추적용 URL 생성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방대한 기능을 활용하는 첫 단계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뉴스레터의 효과를 깊이있게 분석해보세요. 분석이 뒷받침되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뉴스레터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의 개념과 사용법을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오늘 밤부터 쓰는 GA(Google Analytics)를 참고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당신의 뉴스레터를 변화시키는 이야기를 받아보세요.
스티비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