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 목적에 따른 이메일 뉴스레터 템플릿 디자인 유형 3가지

뉴스레터, 목적에 따라 레이아웃 디자인도 달라질까?

발행 목적에 따른 이메일 뉴스레터 템플릿 디자인 유형 3가지

발행 목적과 이메일 뉴스레터 템플릿 디자인

뉴스레터는 ‘어떻게’ 보내는지만큼이나 ‘왜’ 보내는지도 중요합니다. 뉴스레터를 보내는 목적에 따라 뉴스레터 기획, 실제로 제작되는 콘텐츠, 레이아웃 디자인까지 많은 것들이 바뀌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발행 목적에 따라 뉴스레터의 유형을 세 가지로 나누고 그에 따른 레이아웃 디자인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독자님이 발행하는 뉴스레터는 어떤 유형에 가까운지, 그리고 우리 뉴스레터에 활용하거나 참고할 수 있는 스티비 템플릿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이메일 뉴스레터 템플릿 디자인 1: 행동 요청형 뉴스레터

‘행동 요청형 뉴스레터'란 구독자에게 구매, 가입, 사용 등의 행동을 유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행동 요청형 뉴스레터의 특징은 역삼각형 레이아웃을 구성해 시선이 CTA로 집중될 수 있도록 이메일이 디자인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듀오링고'의 행동 요청형 뉴스레터
’듀오링고'의 행동 요청형 이메일 뉴스레터 디자인

외국어 학습 서비스 ‘듀오링고'의 가입 5주년 축하 뉴스레터 디자인과 같이 말이죠. 듀오링고의 뉴스레터에는 가입 5주년 축하 메세지와 함께 ‘학습 계속하기'라는 다음 액션을 유도하는 문구가 강조되어 있는데요. 본문 내용을 줄이고 CTA를 눈에 띄게 이메일 템플릿을 디자인한 덕분에, CTA의 문구가 더욱 명료하고 뾰족하게 와닿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제품 출시' 템플릿
‘신제품 출시' 이메일 뉴스레터 템플릿 디자인

스티비가 제공하는 템플릿 중 ‘신제품 출시' 템플릿의 상단 영역은 ‘행동 요청형 뉴스레터'로 활용하기 좋은 디자인입니다. 내용은 최소화하되 내용에 맞는 이미지를 넣을 수 있는 영역, 그리고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CTA가 포함되어 있어 구독자에게 강하게 메세지를 전하고 CTA 클릭을 유도하기 용이합니다.

*요약: CTA 버튼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역삼각형 구조로 뉴스레터를 디자인해 보세요.

이메일 뉴스레터 템플릿 디자인 2: 소식 전달형 뉴스레터

‘소식 전달형 뉴스레터'란 브랜드의 이야기 등을 소식지 형태로 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소식 전달형 뉴스레터는 텍스트를 중심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가독성을 고려한 이메일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너무 크거나 작은 폰트를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 최적화가 된 이미지를 활용해야 하죠.

<까탈로그>의 소식 전달형 뉴스레터
<까탈로그>의 소식 전달형 뉴스레터

특히 디에디트가 보내는 취향 뉴스레터 <까탈로그>의 사례와 같이 큐레이션 방식 빌려 소식을 전달할 때는 각 정보가 구분되기 쉽게하기 위해 대제목과 콘텐츠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고 구분 선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더 읽기', ‘자세히 보기' 등의 문구를 눈에 띄지만 내용에 잘 녹아들 수 있는 방식으로 이메일을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뉴스레터' 템플릿
‘뉴스레터' 이메일 템플릿 디자인

스티비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중 ‘뉴스레터' 템플릿이 ‘소식 전달형 뉴스레터' 디자인에 속합니다. 이 뉴스레터 템플릿을 활용하면 눈에 띄는 CTA는 줄이고 텍스트와 이미지를 조화롭게 배치할 수 있어 웹과 모바일에서 모두 잘 읽히는 뉴스레터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요약: 가독성을 고려하여 소제목, 구분선을 뉴스레터 디자인에 활용해 보세요.

이메일 뉴스레터 템플릿 디자인 3: 제품 소개형 뉴스레터 디자인

‘제품 소개형 뉴스레터'는 쇼핑몰이나 서비스에서 새로운 제품 혹은 기능을 소개하기 위해 발송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제품 소개형 뉴스레터는 제품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이미지 혹은 GIF로 제품의 소구점을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때 제품 결제나 앱 다운로드 등을 유도하는 CTA를 넣어 랜딩페이지로 안내하기도 합니다.

플렉스와 신시어리의 제품 소개형 뉴스레터
플렉스와 신시어리의 제품 소개형 뉴스레터

HR 플랫폼 ‘플렉스’의 업데이트 메일과 브랜드 굿즈를 제작하는 ‘신시어리'의 신제품 소개 메일이 제품 소개형 뉴스레터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두 뉴스레터 모두 제품을 더욱 매력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각각 기능과 제품의 특징이 잘 보이는 이미지를 활용했습니다. 덕분에 새로운 기능과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지만 구독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죠.

’추천 상품 모음' 템플릿
’추천 상품 모음' 이메일 뉴스레터 템플릿 디자인

스티비의 템플릿으로 ‘제품 소개형 뉴스레터'를 제작하고 싶다면 ‘추천 상품 모음' 뉴스레터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이미지 영역과 텍스트 영역, CTA가 적절히 조합해 제품을 더 깊이 소개하고 또 뉴스레터를 읽는 경험이 구매, 가입 등의 전환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요약: 상품 이미지가 눈에 띄는 뉴스레터 디자인을 고민해 보세요. 하나만 강조할 수도 있고 2단으로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GIF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아요.

관련 링크


이 콘텐츠는 매주 수요일 발행되는 <스요레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글. 스티비 마케터 세솔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