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워치에서 이메일이 깨져 보인다면?

애플 워치는 데스크톱이나 모바일과는 다른 이메일 사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애플 워치에서 이메일이 깨져 보인다면?



지난 주 애플 워치가 국내에 발매되었습니다. 스마트 워치라는 새로운 유형의 디바이스는 이메일 뉴스레터에 있어서도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 워치에서 이메일이 깨져 보인다면?

애플 워치는 데스크톱이나 모바일과는 다른 이메일 사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HTML로 제작한 일반적인 이메일은 애플 워치에서 표시되지 않거나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본문에 외부 링크로 연결된 이미지가 포함된 경우, “이 메시지는 Apple Watch가 표시할 수 없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아래와 같이 텍스트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텍스트만 추출해 표시합니다. 추출할 텍스트가 없다면 본문 없이 “이 메시지의 전체 내용을 Apple Watch에서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iPhone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마케팅 목표를 제대로 달성할 수 없습니다. 수신자가 제목을 클릭했음에도 본문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없고, 에러처럼 보이는 메시지는 이메일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플레인 텍스트로 구성한 별도의 콘텐츠를 이메일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플레인 텍스트(plain-text) 이메일이 뭔가요?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은 말그대로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이메일입니다.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은 이미지, 텍스트 스타일, 하이퍼링크 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HTML 이메일보다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이 필요한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HTML 이메일을 읽지 못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HTML 이메일을 읽을 수 있지만, 디바이스가 다양해지면서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애플 워치가 이에 해당합니다.
  2. 수신자가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은 HTML 이메일이 비해 훨씬 단순하고 읽기 쉽습니다. 따라서 어떤 수신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이메일 클라이언트에서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을 기본 값으로 설정하기도 합니다.
  3. 스팸 처리될 확률이 줄어듭니다. 1, 2의 이유로 수신자가 HTML 이메일을 제대로 볼 수 없다면 스팸 처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기 전에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을 함께 발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이 없으면 HTML의 소스 코드가 그대로 표시됩니다.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은 어떻게 발송하나요?

이메일 표준인 Multi-part MIME은 HTML로 구성된 콘텐츠와 플레인 텍스트로 구성된 콘텐츠를 함께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국내 대량 이메일 발송 서비스는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을 함께 발송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해외 서비스(예. MailChimp, CampaignMonitor 등)은 HTML로 제작된 콘텐츠를 자동 변환하여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을 함께 발송하기도 하고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을 별도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내가 보낸 이메일이 플레인 텍스트 버전을 포함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본문에서 [원문 보기]를 선택하면 헤더와 콘텐츠를 포함한 이메일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메일: [추가 기능] > [원문 보기]
  • Gmail: [추가 작업] > [원문 보기]

“Content-Type: text/plain;”이 포함되어 있다면 플레인 텍스트 이메일을 함께 발송한 것입니다.

스티비는 다양한 환경에서 이메일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과 함께 기능적인 측면도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당신의 뉴스레터를 변화시키는 이야기를 받아보세요.
스티비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