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에 구독 확인 이메일이 필요한 이유

가장 마음 아픈 순간은? 이렇게 공들여 만든 뉴스레터가 구독자의 수신메일함 근처도 가지 못하고 버려지는 순간입니다.

뉴스레터에 구독 확인 이메일이 필요한 이유

‘어떤 내용을 담을까?’, ‘어떻게 디자인해야 할까?’…수많은 고민이 끝나면 잘 만든 뉴스레터가 탄생합니다. 가장 마음 아픈 순간은? 이렇게 공들여 만든 뉴스레터가 구독자의 수신메일함 근처도 가지 못하고 버려지는 순간입니다.

구독 확인 이메일을 사용하면 구독자가 잘못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 케이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구독자 한 명도 꽉 붙잡고 놓치지 마세요. 클릭 한 번으로 ‘이메일 발송 실패’를 확 줄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 비법은 바로 구독 확인 이메일을 만드는 ‘더블 옵트인’!

‘더블 옵트인’이 뭐에요?

더블 옵트인이란, 새로운 구독자가 뉴스레터를 구독할 때, 그 주소로 확인 이메일을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구독자를 주소록에 추가하기 전에, 연락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인 것이죠. 가짜 이메일 주소가 구독을 신청하거나, 사실 별로 관심이 없는 구독자가 가입하는 것을 막는 일종의 보호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 물어보면, 구독자가 도망가지 않을까요?

사실, 뉴스레터 구독 과정이 길어지는 과정에서 이탈자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확인 과정 없이 바로 구독이 가능한 ‘싱글 옵트인’ 방식을 선호하는 마케터분들도 있고요. 그러나 ‘더블 옵트인’ 구독 시스템을 사용하면, 이메일 발송 성공율뿐만 아니라 구독자 리스트의 품질까지 높여 전체적인 이메일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 지금부터 3가지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유효한 이메일 주소만 수집할 수 있습니다.

더블 옵트인 구독 시스템을 사용하면, 구독자가 직접 수신 메일함에서 구독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친다면, ‘gmai.com’, ‘never.com’ (더 이상은 네버…🤦‍♂)등 오타가 있는 연락처나 유효하지 않은 연락처가 주소록에 들어오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구독자와 처음부터 단단한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독 확인 이메일을 다양한 웰컴 이메일처럼 사용해보세요. 구독자와 처음 만나는 순간, 브랜드를 담은 이미지와 글을 보여주며 단단한 관계를 형성하는 겁니다. 덧붙여, 새로운 구독자를 환영하는 멋진 메시지를 전한다면, 구독자들이 뉴스레터를 기다릴 수 있게 됩니다. 구독자 입장에서, 뉴스레터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기 때문에 더 개인화된 경험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3. 이메일 발송 성공율이 올라갑니다.

더블 옵트인을 사용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이메일 발송 성공률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락처 목록에 하드 바운스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죠. 이 말은, 수집된 구독자들이 이메일에 더 많이 오픈하고 클릭할 가능성이 높고, 이메일을 스팸으로 등록 취소하거나 표시하지 않을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스티비의 구독 확인 이메일 기능을 사용하면, 클릭 한번으로 더블 옵트인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글이나 이미지에 대한 피드백을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벼운 인사부터 이메일 마케팅/뉴스레터에 대해 궁금한 내용까지, 언제든 말해주세요!

글. 고은솔(쏠라)

🎨 메인 이미지. 권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