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에서 보내는 뉴스레터 모음

미술관, 박물관 등 여러 공공기관에서 시민들을 위해 보내는 뉴스레터

공공기관에서 보내는 뉴스레터 모음

공공기관 뉴스레터 소개

공공기관에서 시민들을 위해 보내는 뉴스레터들의 사례를 모았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어떻게 정리해서 보내야 할지가 고민된다면 오늘 소개하는 뉴스레터를 참고해 보세요. 

공공기관 뉴스레터 추천 리스트

1. 와글레터

발행일: 격월

고양어린이박물관의 와글와글한 소식을 전하는 <와글레터>입니다. 어린이들의 관심사를 정리하여 제공하는 리포트와 박물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소식 등을 뉴스레터에 담아 격월로 발송합니다. <와글레터>에서 사용되는 메인 컬러를 잘 사용해 코너를 구분한 덕분에 긴 내용이 담겨있어도 읽기 편합니다.

박물관 직원들을 취재하여 전하는 코너 [바글, 박물관]

<와글레터> 뉴스레터에서 발견한 이메일 마케팅 팁

<와글레터>의 코너 중 하나인 [바글, 박물관]에서는 직원들을 취재합니다. 요즘 집중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곧 오픈할 전시, 프로그램 등의 홍보로 연결하는데요, 아직 오픈 전인 프로그램에도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좋은 접근입니다.

<와글레터>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2. IP 분쟁동향

발행일: 매주 수요일

한국지식재산보호원에서 보내는 <IP 분쟁동향>입니다. IP5 국가에서 제소되는 지식재산권 분쟁에 대해 전달합니다. IP 관련된 중요한 사건, 최신 정보를 손쉽게 받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허, 상표, 저작권와 관련된 지원사업 소식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게시판에서 다시 볼 수 있는 <IP 분쟁동향> 뉴스레터

<IP분쟁동향> 뉴스레터에서 발견한 이메일 마케팅 팁

<IP 분쟁동향> 뉴스레터는 발행 후, 웹사이트 게시판에 뉴스레터를 게시합니다. 구독자들을 웹사이트로 유입시킬 수도 있고, 어떤 주제의 사건들이 있었는지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스티비의 [HTML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면, 제작한 이메일 콘텐츠의 HTML 코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HTML 코드를 웹사이트, 게시판에 붙여 넣어 발행한 뉴스레터를 아카이브해 보세요.

<IP 분쟁동향>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3. IMA Newsletter

발행일: 비정기

<IMA Newsletter>는 일민미술관에서 보내는 뉴스레터입니다. 일민미술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시를 소개하거나, 워크숍 혹은 특별전 개막 소식 등을 전합니다. 관람객들에게 최신 소식을 전하는 수단이자, 미술관에 대한 관심을 유지시키고 방문을 장려하는 용도로 뉴스레터를 발행합니다.

상세 정보 안내를 위해 클릭을 유도하는 <IMA Newsletter>

<IMA Newsletter> 뉴스레터에서 발견한 이메일 마케팅 팁

<IMA Newsletter> 콘텐츠 구성은 간결합니다. 주요 전시,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그리고 상세 정보로 연결하는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독자들은 원하는전시 정보를 클릭하여 웹사이트에서 더욱 자세히 살펴봅니다. 하나의 뉴스레터에 여러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 데이터를 통해 구독자들의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클릭 데이터를 확인하여 구독자들이 어떤 정보에 더욱 관심을 가지는지, 웹사이트 전환으로 연결되는지를 알아보세요.

<IMA Newsletter>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4. 큐레이터가 보내는 엽서

발행일: 매월 2회

국립중앙박물관의 뉴스레터 <큐레이터가 보내는 엽서>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웹진으로 발행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큐레이션합니다. 뉴스레터에서도 웹진에서 보이는 썸네일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웹진 썸네일 이미지를 활용하는 <큐레이터가 보내는 엽서>

<큐레이터가 보내는 엽서> 뉴스레터에서 발견한 이메일 마케팅 팁

텍스트가 적힌 이미지를 이용해 뉴스레터를 보낸다면 모바일 가독성을 반드시 신경 써주세요. 모바일에서는 가로 폭이 작아지면서 이미지에 적힌 텍스트 또한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큐레이터가 보내는 엽서>처럼 여러 이미지로 쪼개어 반응형 레이아웃이 적용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더불어 웹 접근성을 위해 각 이미지마다 어떤 내용인지를 설명하는 대체 텍스트(Alt)를 입력하는 것도 놓치지 마세요.

<큐레이터가 보내는 엽서> 지난 뉴스레터 보기


이 콘텐츠는 매주 수요일 발행되는 <스요레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 글. 스티비 마케터 룰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