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17 참가팀 뉴스레터

쥬쥬베북스, 슈퍼스톰, 희다가든, 플레인아카이브, 히스테리안 출판사, 돌고래 출판사, PaTI, 스토리지북앤필름, 모꼬지 코믹스

UE17 참가팀 뉴스레터

2009년 1회를 시작으로 매해 한 차례씩 열리고 있는 독립출판, 아트북의 축제 ‘언리미티드 에디션’은 책을 매개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전하는 국내외 크리에이터들이 모여 그동안의 작업물을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지난 11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진행된《언리미티드 에디션 17 - 서울아트북페어 2025(이하 UE17)》는 역대 가장 많은 250여 팀이 참여해 열기가 뜨거웠는데요. 일부 부스에서는 뉴스레터 구독을 안내하며 행사 이후에도 독자와 연결을 이어가려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UE17 참가팀을 소개합니다.

  •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 스티비는 UE17의 공식 뉴스레터 운영 지원파트너로 참여했습니다. 행사 기간 동안 전해드린 참가팀 인터뷰와 현장 스케치 등 생생한 소식은 <UE17 뉴스레터>에서 확인하세요.

쥬쥬베북스

발행일: 매월 1, 3주 화요일

모두를 위한 책을 만드는 출판사 쥬쥬베북스의 뉴스레터 <쥬베 씨의 제철 일기>입니다. 책 속에서 오탈자를 먹고살던 쥬베 씨와 친구들이 세상에 나왔다는 세계관을 가지고 가상의 이야기를 펼칩니다.

쥬쥬베북스의 세계관으로 1인 출판사의 이야기를 보내는 <쥬베 씨의 제철 일기>

뉴스레터에는 1인 출판사가 책을 만들고 알리는 과정과 고민이 솔직하게 담겨있는데요. 그 시절에만 누릴 수 있는 일상의 행복을 놓치지 않고, 어려움은 담대하게 헤쳐나가는 쥬쥬베북스의 모습을 보면, 그런 마음으로 만드는 책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집니다.

<쥬베 씨의 제철일기> 구독하기, 지난 뉴스레터 보기

슈퍼스톰

발행일: 매월 1회

사회운동 리터러시를 키우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 슈퍼스톰의 뉴스레터 <슈퍼스토밍>입니다. 이번 UE17에서는 판매하는 책 외에도, 행사 기간 동안 부스를 찾은 슈퍼스톰 정기 후원자들과 신규 후원자들을 위한 작은 선물도 준비했습니다.

사회운동 리터러시를 키우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 슈퍼스톰의 뉴스레터 <슈퍼스토밍>

슈퍼스톰은 후원자들이 단순히 후원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문제 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하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정식 론칭을 앞두고 한 달 동안 티저 레터를 발행하며 예비 후원자들에게 슈퍼스톰의 취지와 활동 계획을 소개하고, 앞으로를 기대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소통과 만남’을 주요 가치로 삼는 단체의 성격에 맞게, 정식 론칭 후에는 활동 소식을 꾸준히 전하는 채널로 뉴스레터를 보내고 있습니다.

<슈퍼스톰>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희다가든

발행일: 매월 1회

희다가든은 ‘삶은 나만의 정원을 가꾸는 것’이라는 모토로 직접 그린 일러스트레이션 제품을 만듭니다. 이번 UE17에서는 정원에서 피어난 75개의 운명 메세지와 따스한 과슈화를 담은 아트북『꽃점』을 선보였습니다.

UE17에서 선보인 아트북 『꽃점』

뉴스레터 <희다가든 작업일기>에서 작가는 한 달에 한 번, 핸드폰 배경 일러스트와 함께 작업일기를 보냅니다. 근황과 작업에 영감을 준 이야기가 담긴 뉴스레터를 보며, 구독자들의 작가가 어떤 세계에서 그림을 키워가는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희다가든 작업일기> 구독하기

플레인아카이브

발행일: 비정기

영화를 가장 아름다운 방법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블루레이와 DVD, 책, 음반 등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플레인아카이브. 이번 UE17에서는 『대도시의 사랑법 각본집』을 최초로 공개하며 많은 영화팬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소장하고 싶은 작품의 소식을 전하는 뉴스레터 <플레인아카이브>

소장하고 싶은 작품의 소식을 놓치는 것만큼 아쉬운 일이 없는데요. 플레인아카이브는 블루레이 사전 예약, 각본집 펀딩 오픈, 스틸북 예약 판매 등 주요 소식을 뉴스레터로도 전합니다. 따로 찾아보지 않더라도 메일함에서 바로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플레인아카이브>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히스테리안 출판사

발행일: 비정기

히스테리안은 예술과 문화를 연결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는 기획 단체입니다. 이번 UE17에서는 산문집『여자 leftovers』를 처음으로 선보이며 독자들을 만났습니다.

히스테리안 출판사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 수 있는 뉴스레터 <히스테리안>

히스테리안은 출판 외에도 예술가의 기술을 배우는 프로그램 ‘워킹클럽’, 멤버십 ‘히스터스’ 등 여러 형태로 독자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뉴스레터에서는 히스테리안이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그 안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소개합니다.

<희스테리안> 구독하기, 지난 뉴스레터 보기

돌고래 출판사

발행일: 비정기

2022년 문을 연 돌고래 출판사는 3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시간 동안 인류의 오래된 이야기와 지혜를 오늘의 언어로 다듬어 아름답고 의미 있는 책을 만들어 왔습니다. 대표 도서로는『여성 상징 사전』, 『거북의 시간』,『커뮤니티에 입장하셨습니다』등이 있습니다.

작은 출판사의 소식을 전하는 뉴스레터 <돌고레터>

돌고래 출판사는 비정기 뉴스레터 <돌고레터>로 출판사의 소식을 전합니다.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배경, 앞으로의 출간 계획까지 만나 볼 수 있어 출판사의 취지에 공감하는 독자라면 반갑게 받아 볼 뉴스레터입니다.

<돌고레터> 구독하기, 지난 뉴스레터 보기

PaTI

발행일: 비정기

PaTI는 ‘멋짓’(디자인)을 배우는 과정 자체가 창의적이어야 한다는 믿음으로 만들어진 ‘배곳’(학교)입니다. UE17에서는 이러한 배움의 현장을 보여주듯 배우미들의 작업을 한 자리에 모아 소개했습니다.

PaTI가 만들어 가는 배움의 방식을 전하는 뉴스레터 <PaTI newsletter>

<PaTI newsletter>는 PaTI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소식을 차분하게 전합니다. 수업, 전시, 행사, 배우미들의 소식이 담겨있어, PaTI가 만들어 가는 배움의 방식을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습니다.

<PaTI newsletter> 구독하기, 지난 뉴스레터 보기

스토리지북앤필름

발행일: 비정기

해방촌 작은 책방 스토리지북앤필름은 UE17에서 이이삼 작가님과 함께하였습니다. 이번 신간 『너의 인사』를 포함해 굿즈, 에세이 그 외 여러 zine 시리즈까지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독립서점을 운영하는 마음을 엿볼 수 있는 뉴스레터 <스토리지북앤필름>

스토리지북앤필름은 뉴스레터에서 책과 책방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아 전합니다. 작은 독립서점에서만 들을 수 있는 책방의 일상과 새로운 시도들, 그리고 서점 주인의 솔직한 기록까지. 오랫동안 해방촌을 지키고 있는 스토리지북앤필름이 어떤 마음으로 책방을 이어가고 있는지 느끼게 해 줍니다.

<스토리지북앤필름> 구독하기, 지난 뉴스레터 보기

모꼬지 코믹스

발행일: 비정기

모꼬지 코믹스는 9명의 만화가가 함께하는 작업 모임으로,『다섯 명의 혜석』,『여섯잎클로버』를 펴낸 팀입니다. 이번 UE17에서는 모꼬지 코믹스에서 발간한 책 외에도 각 작가들이 개인 작업물도 선보였습니다.

SNS에서는 볼 수 없는 이야기 <마진오의 비밀편지>

모꼬지코믹스의 일원이자 꾸준히 개인 작업을 이어가고 있는 마진오 작가는 뉴스레터 <마진오의 비밀편지>를 보냅니다. 비정기적으로 발행되는 뉴스레터에는 만화 연재를 돌아보는 글을 남기기도 하고, 독서 리스트나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SNS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이야기들이 이 뉴스레터 안에 담겨있습니다.

<마진오의 비밀편지> 구독하기, 지난 뉴스레터 보기

더 알아보세요.


글 | 스티비 이루리
메인 이미지 | 스티비 권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