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 왜 중요할까요?

이메일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중요한 마케팅 방식일까요?

이메일 마케팅, 왜 중요할까요?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여러 마케팅 채널이 존재하지만, 그 이상으로 가까이서 소통하고 고객과 관계를 쌓고 싶다는 마케터들의 바람은 여전합니다. 그리고 이메일 마케팅은 이런 마케터들의 수요에 충족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다른 마케팅 채널과 달리, 이메일은 마케터가 원할 때면 언제든지 메일함에 찾아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한데요.

아직 이메일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거나, 시작하긴 했지만 뭐가 뭔지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중요한 마케팅 방식일까요?


목차

  1. 이메일 마케팅이란?
  2. 이메일 마케팅의 종류
  3. 이메일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4.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방법

이메일 마케팅이란?

이메일 마케팅이란 이메일을 통해 고객 혹은 잠재 고객에게 정보, 혜택 등을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을 이야기합니다. 이메일 주소만 알고 있다면 메일함에 언제든 찾아가 브랜드를 알리고 가입, 구매 등의 직접적인 전환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1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 단단한 관계를 쌓을 수 있는 마케팅 방식이죠. 기존 디지털 광고의 효율이 감소하는 가운데, 이메일 마케팅은 고객 획득과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종류

이메일은 마케팅 캠페인 목표와 목적에 최적화된 형식으로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채널입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이메일 마케팅의 종류인 뉴스레터, 프로모션 이메일, 자동 이메일은 각각 어떤 마케팅 목표에 적합하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1.뉴스레터

뉴스레터는 정기적으로 소식을 전하기 적합한 이메일 마케팅 방식입니다. 많은 뉴스레터들이 주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행하며 시의성 있는 소식부터 브랜드의 소식까지 다양한 정보성 콘텐츠를 전하고 있는데요. 시사, 경제 정보를 전하는 뉴닉이나 플랫폼의 상품을 기반으로 미식가를 위한 큐레이션을 보내는 컬리의 에피큐어등이 대표적인 뉴스레터 형태의 이메일 마케팅입니다.

(좌) <뉴닉> (우) 컬리의 <the epicure>

2.프로모션 이메일

프로모션 이메일은 단기적인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홍보하고 직접적인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해 발송하는 이메일 마케팅 방식입니다. 때문에 다양한 정보보다는 상품 큐레이션 중심으로 이메일을 구성하고 할인율 등을 강조하는 방식의 레이아웃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가입한 쇼핑몰로부터 받게 되는 ‘봄맞이 할인 이벤트 이메일' 등이 대표적인 프로모션 이메일에 속하는 이메일 마케팅 방식입니다.

신제품 컬렉션을 소개하는 이케아의 프로모션 이메일

3.자동 이메일

자동 이메일은 트리거, 즉 어떠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자동으로 발송되는 이메일을 의미합니다. 가입 직후 신규 회원에게 발송하는 웰컴 이메일을 비롯해 장바구니 등록, 결제 등의 순간에 발송되도록 설정된 이메일이죠. 또 B2B 기업 등에서 고객의 리드를 수집하기 위해 이메일 정보를 제출한 고객에게 E북을 담아 보내주는 이메일 또한 자동 이메일을 활용한 이메일 마케팅에 속합니다.

신규 고객에게 자동으로 발송되는 리바이스의 웰컴 이메일

이메일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1.이메일은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게 사용하는 온라인 매체입니다.

2021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6세 이상 인터넷 사용자 중 60% 이상이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개인적인 목적으로 이메일을 이용하는 사람 2명 중 1명이 주 1회 이상 이메일을 이용하고 있고요. 이메일은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자리 잡은 채널이면서, 여전히 소식을 전하는데 유효한 마케팅 채널인 것입니다.

최근 이메일 이용 시기(%,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기준)

2.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에 공감하는 브랜드의 팬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가 직접 자신의 이메일 정보를 입력하고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일은 그 자체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독자는 브랜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서비스의 비전에 공감할 사람, 즉 브랜드의 팬일 가능성이 큰 것이죠. 이들은 브랜드의 핵심 타겟이면서 우리의 이야기를 꾸준히 들어줄 사람이라는 점에서 그 자체로 든든한 자원이 됩니다.

3.이메일 마케팅으로 고객에게 개인화된 맞춤형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옥외광고, SNS 광고 등과 달리 이메일은 메일머지 기능을 활용해 구독자의 이름을 부를 수 있습니다. 한 통의 이메일이 모두를 위한 ‘광고'가 아니라 나만을 위한 ‘메시지'가 되는 것이죠. 개인화된 이메일을 받은 구독자는 처음에는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것에 눈길이 가서, 그리고 이후에는 자신에게 맞춤화된 이메일을 보내준다는 점에서 이메일을 계속 열어보게 될 것입니다.

메일머지 활용한 개인화된 이메일 예시

4.이메일을 이용하면 고객 여정과 고객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동 이메일을 활용하면 특정한 시점에 적절한 고객에게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는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쇼핑몰에 회원가입을 한 신규 회원을 위해 환영의 메시지와 함께 첫 구매를 유도하는 쿠폰을 보낼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고객 상황을 고려한 자동 이메일 시나리오를 구축하면 담당자가 매번 이메일을 수동으로 보낼 필요 없이, 고객 여정에 맞는 전환을 유도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방법

이메일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구독자 정보를 관리하고 타깃에 맞게 분류하여 적합한 메시지를 담은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 모든 과정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발송 이후 구독자 반응을 통계로 분석해 우리 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고객을 직접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메일은 전세계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국내외 여러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스티비, 메일침프, 겟리스폰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국내외 여러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들을 비교하여 사용하기 편리하고 가격이 합리적인 서비스를 선택해 보세요.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스티비는 뉴닉, 배달의민족, 스테이폴리오, 컬리 등 국내 기업과 개인이 선호하는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입니다. 만약 이메일 마케팅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지금 스티비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해 보세요.

구독자와 관계를 쌓는 뉴스레터부터 고객 여정에 맞춰 정보를 전하는 자동 이메일까지. 스티비에서 쉽고 간편하게 이메일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월 2회, 500명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글. 스티비 마케터 세솔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