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이메일로 생일 축하를 전하는 2가지 방법

세그먼트와 자동 이메일로 생일 축하 전하기

고객에게 이메일로 생일 축하를 전하는 2가지 방법

고객의 특별한 순간에 우리 브랜드가 함께한다면, 그 순간의 즐거운 감정이 우리 브랜드에 대한 인상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는 것이죠. 특히 생일은 대표적으로 고객에게 인사와 혜택을 동시에 전할 수 있는 기회인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고객에게 이메일로 생일 축하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을까요?

세그먼트로 4월 생일 고객에게 한 번에 축하 메시지 전하기

스티비 쇼핑몰의 고객 리스트

고객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혹은 그 이후 단계에서 생일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정의 필드를 활용해 고객의 생일 정보를 주소록에 추가해야 하고요. 단, 카페24 연동 주소록을 사용하고 있다면 따로 사용자 정의 필드를 만들지 않아도 고객의 생일 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4월 생일 회원'의 세그먼트 조건

만약 4월에 생일인 고객에게 축하 이메일을 보내고 싶다면, 이들을 하나의 세그먼트로 묶어야 합니다. 이때의 조건은 '[생일]의 [월]이 [4월]과 같음'입니다. 5월에 생일인 고객의 세그먼트를 만들고 싶다면 '[생일]의 [월]이 [5월]과 같음'으로 조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만들었다면 이들에게 축하 메시지와 함께 할인 쿠폰 코드 등의 혜택이 담긴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월별 생일자의 세그먼트를 만들면 매달 생일인 회원들의 정보와 그 수를 한눈에 살펴보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 이메일로 생일 7일 전에 축하 메시지 보내기

다만 12달의 세그먼트를 모두 만들고 매월 초 축하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자동 이메일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 이메일을 활용하면 고객이 신규 가입했을 때 웰컴 이메일이 발송되듯, 생일이 다가오는 시기에 자동으로 생일 축하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스티비의 자동 이메일 트리거

자동 이메일을 만든 후 트리거를 [구독자의 기념일]로 설정해 주세요. 이때 기념일은 생일뿐만 아니라 가입일, 최근 접속일시, 최근 구매일 등을 포함합니다. 해당 트리거를 활용하면 구독자의 행동에 맞춰 적절한 타이밍에 필요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것이죠.

생일 축하 자동 이메일 발송을 위한 자동 이메일 트리거 조건

만약 고객의 생일 일주일 전에 미리 축하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면, 트리거의 세부 조건을 '구독자의 [기념일]인 [생일]이 [7일 전]일 때'로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이메일 본문에 축하 이메일과 혜택 등을 담아 자동 이메일을 실행해 주세요.그러면 고객들은 생일을 맞이하기 7일 전에 생일 축하 자동 이메일을 받으며 기분 좋은 생일 주간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특별한 메시지와 혜택으로 생일 축하를 전하는 우리 브랜드에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요.

관련 링크


글 | 스티비 한세솔
메인 이미지 | 스티비 이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