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이메일 활용 예시 8가지

트리거를 활용해 다양한 상황에서 자동 이메일을 발송해 보세요!

자동 이메일 활용 예시 8가지

스티비에서는 크게 두 가지 종류의 이메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이메일, 자동 이메일입니다. 자동 이메일의 경우, 이메일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송 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때 트리거, 필터, 발송 시간대를 정할 수 있는데요. 트리거는 이메일을 발송하는 기본 조건이며 스티비에서는 총 8가지의 트리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티비에서 선택할 수 있는 트리거 종류

스티비 자동 이메일 트리거 종류

  1. 구독자 추가
  2. 발송 성공
  3. 발송 실패
  4. 이메일 오픈
  5. 이메일 오픈 안 함
  6. 링크 클릭
  7. 링크 클릭 안 함
  8. API 직접 요청

여러 개의 트리거를 조합하여 조건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티비에서 설정할 수 있는 트리거 활용 예시를 참고해서 다양한 상황에서 자동 이메일을 발송해 보세요.


1. 구독자 추가

주소록 단계에서 선택한 주소록에 추가된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자동 이메일의 대표적인 활용 예시인 '웰컴 이메일'이 해당 트리거를 사용합니다. 구독 폼을 통해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주소록에 추가되는 것 외에도 사이트에 가입할 때, 이메일 수신에 동의한 구독자를 연동 주소록에 추가되도록 설정하여 웰컴 이메일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시 10% 할인 쿠폰을 담아 웰컴 이메일을 보내는 룰루레몬

2. 발송 성공

특정 이메일 발송을 성공한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만약 해외 시장에 진출한 브랜드라면 가입한 고객에게 '웰컴 이메일'을 발송 성공하고 1일 후, 혹은 1주일 뒤에 '브랜드 소개 이메일'을 보내도록 설정해 보세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외 고객에게 배송에 대한 과정을 소개하는 ondat! 자동 이메일

3. 발송 실패

이메일 수신 서비스의 응답이 지연되거나 메일함 용량이 부족한 경우, 일시적인 문제로 발송에 실패하기도 합니다. 이때 성공과 마찬가지로 발송 실패한 구독자에게만 이메일이 보내지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 소개서'와 같이 중요한 메일이라면 발송 실패한 구독자에게 다시 이메일이 보내지도록 설정해 보세요. 혹시라도 놓칠 수 있는 고객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를 신청하면서 함께 받을 수 있는 스티비 서비스 소개서

4. 이메일 오픈 

특정 이메일 오픈한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쇼핑몰이라면 특정 상품 소개가 담겨있는 이메일을 열어본 고객에게만 10% 할인 쿠폰이 담긴 이메일을 제공해 구매를 유도해 보세요. 해당 상품에 관심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쿠폰을 사용해 구매할 확률도 높습니다.

이메일을 오픈한 고객에게만 할인 코드를 공유한 <뉴그라운드 레터>

5. 이메일 오픈 안 함

특정 이메일을 발송한 뒤 일정 시간이 지날 때까지 그 이메일을 오픈하지 않은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동일한 내용의 웨비나를 여러 번 진행한다면, 중복 이메일로 느껴지지 않도록 웨비나 안내 이메일을 오픈하지 않은 구독자만 따로 추려 다시 보내보세요.

워크숍 안내 이메일을 1주 이내 오픈하지 않은 고객에게만 동일한 이메일을 보내도록 설정

6. 링크 클릭

특정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한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신제품을 소개하는 카탈로그를 보내고 사이트로 전환되도록 CTA 버튼을 넣어보세요. 해당 링크를 클릭한 고객에게만 시크릿 할인 쿠폰이 담긴 이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즌 컬렉션을 보내며 사이트로 전환을 유도하는 앤아더스토리즈

7. 링크 클릭 안 함

특정 이메일을 발송한 뒤 일정 시간이 지날 때까지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지 않은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만약 설문 참여를 요청하는 이메일을 보낸다면, 1주일 뒤에 아직 설문조사 링크를 클릭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다시 한번 참여를 부탁할 수 있습니다.

설문 참여 링크를 클릭하지 않은 고객에게 다시 설문을 요청한 이메일

8. API 직접 요청

API로 직접 요청이 왔을 때, 지정한 주소록의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자동 이메일 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종류의 시스템 성 이메일(예: 인증 메일, 결제 안내 등 사용자 행동에 따른 시스템 성 이메일)을 자동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이라면 고객의 구매 여부에 따라 가입 후 10일 내 미구매 유저에게만 쿠폰을 다시 보내는 등의 시나리오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관련 링크

✍ 글. 스티비 마케팅 매니저 룰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