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 지표, 꼭 알아야 할 4가지

이메일 마케팅을 하다 보면 하루에도 몇 번씩 다양한 지표를 만나게 됩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하다 보면 하루에도 몇 번씩 다양한 지표를 만나게 됩니다.

가끔 익숙한 지표도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헷갈릴 때가 있지 않으신가요? 클릭률이 클릭한 사람의 비율인지, 클릭 자체의 비율인지, 전체 수신자 중 클릭한 비율인지, 오픈한 사람 중 클릭한 비율인지, 이런 것들 말이죠.

이메일 마케팅 지표의 개념과 정의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 발송 성공률(%) = ② 발송 성공 수 ÷ ① 발송 수 × 100

발송 대상인 사람 중 발송을 성공한 사람의 비율입니다. 이와 반대로 발송에 실패한 사람의 비율은 반송율(bounce rate)로 표현합니다. 발송 성공률이 낮다는 것은 수신자 그룹에 유효하지 않은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유효하지 않은 사람을 수신자 그룹에서 삭제하면 발송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오픈율 = ③ 오픈한 사람 수 ÷ ② 발송 성공 수 × 100

발송을 성공한 사람 중 이메일을 열어본 사람의 비율입니다. 한 사람이 여러 번 열어봤더라도 한 번의 오픈으로 계산합니다. 오픈율은 제목, 발송 스케쥴, 발송 빈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 클릭률 = ④ 클릭한 사람 수 ÷ ② 발송 성공 수 × 100

발송을 성공한 사람 중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한 번이라도 클릭한 사람의 비율입니다. 2개 이상의 링크를 클릭했거나 1개의 링크를 여러 번 클릭했더라도 한 번의 클릭으로 계산합니다. 클릭률은 콘텐츠 구성, 버튼의 위치, 디자인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 전환율 = ⑤ 전환된 사람 수 ÷ ② 발송 성공 수 × 100

발송을 성공한 사람 중 랜딩 페이지로 이동 후 제품 구매나 회원 가입 등의 목표 행동을 한 사람의 비율입니다. 경우에 따라 발송 성공 수가 아닌 클릭한 사람 수를 기준으로 계산하기도 합니다. 전환율은 이메일과 랜딩 페이지가 얼마나 자연스럽게 연결되는가, 랜딩 페이지에서 목표 행동을 얼마나 잘 유도하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고 IAB Email Campaign Performance Metrics Definitions

매주 수요일, 당신의 뉴스레터를 변화시키는 이야기를 받아보세요.
스티비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