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이메일 마케팅

장기 미방문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싶다면?

이탈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이메일 마케팅

마케터로서 떠난 인연만큼이나 아쉽고 보고 싶은 존재가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탈 고객인데요. 이들에게는 어떤 핑계를 명분 삼아 다시 안부를 전할 수 있을까요? 이럴 때는 재방문 유도 이메일을 활용해 우리 서비스나 쇼핑몰을 잘 사용하다 떠난 고객의 마음을 돌려보세요. 이탈 고객이 다시 돌아오는 이메일을 쉽게 만드는 법부터 재방문 유도 이메일을 알차게 구성하는 법까지 소개합니다.


이탈 고객 세그먼트 만들기

세그먼트 기능을 활용하면 특정 기준으로 고객을 묶어 뾰족한 타깃에게 맞춤형 이메일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동안 방문하지 않은 고객을 하나의 세그먼트로 설정해 이들에게 재방문 유도 이메일을 보내는 것도 그 예시이고요.

스티비 쇼핑몰의 회원 DB (예시)

만약 스티비 쇼핑몰 고객 중 6개월 이상 접속하지 않은 이탈 고객에게 재방문 유도 이메일을 보내고 싶다면, [최근 접속일시]를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한 뒤 이들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장기 미방문 고객을 한데 모으기 위해 [최종 접속일시]를 수작업으로 분류하거나 고객 DB를 엑셀로 다운받아 관리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6개월 이상 미방문 고객'을 분류하기 위한 세그먼트 조건

이때 세그먼트의 조건은 위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2024년 1월 3일 기준, [최근 접속일시]가 [2023년 7월 2일] 보다 [이전]이 되도록 설정하면 6개월 이상 접속하지 않은 고객을 하나의 세그먼트로 묶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지와 같이 특정한 날짜를 직접 설정하기 어렵다면 [날짜 직접 선택>]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6개월 이상 미방문 고객'만 분류된 세그먼트

그리고 생성된 '6개월 이상 미방문 고객' 세그먼트를 확인하면 최근 접속일시가 6개월 이상인 두 명의 고객만 분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효과적인 재방문 유도 이메일을 보낼 수 있을까요?

이탈 고객을 위한 효과적인 재방문 유도 이메일 만들기

'W컨셉'의 장기 미방문자 대상 발송 이메일

W컨셉은 장기간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은 이탈 고객에게 재방문 유도 이메일을 보냅니다. 그리고 최대 33% 할인 쿠폰 2종을 함께 제공합니다. 또 [지금 로그인 하러가기] CTA를 활용해 장기 미방문 고객이 지금 바로 쇼핑몰에 방문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요.

오랫동안 방문하지 않은 이탈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싶다면, 안부 인사를 시작으로 할인 쿠폰 혜택 등을 전해 보세요. 우리 서비스 혹은 쇼핑몰을 잊고 있었을지 모를 고객에게 브랜드를 한 번 더 인지시키고 나아가 쿠폰을 활용한 구매 전환까지 유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관련 링크

✍ 글. 스티비 마케터 세솔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