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뉴스레터 발행을 위해

유료 뉴스레터 결제를 받을 수 있는 두 가지 방법

지속 가능한 뉴스레터 발행을 위해

나의 이야기로 수익을 얻고 싶다면?

콘텐츠로 수익을 내는 것은 지속 가능한 콘텐츠 제작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뉴스레터도 마찬가지죠. 조선일보 등 언론사부터 뉴닉, 북저널리즘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까지. 유료 뉴스레터의 영역은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슬아 작가의 <일간 이슬아> 이후로 개인 창작자들 또한 유료 뉴스레터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고요.

뉴스레터를 유료화하는 것에는 많은 고민이 따릅니다. 어떤 내용을 담을지부터 어떻게 홍보를 하고 결제를 받을 수 있을지까지 말이에요.


유료 뉴스레터, 어떻게 결제를 받아야 하지?

유료 뉴스레터 결제 방식은 미디어와 개인 창작자 모두에게 큰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자사 몰 등을 활용한 자체 결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유료 뉴스레터 구독 신청과 결제를 간단하게 받을 수 있을까요?

1. 설문조사 툴 사용하기

구글, 네이버 등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설문 조사를 위한 폼 기능을 활용하면 간단하게 유료 구독 신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에리카팕의 중구난방>, <격일간 다솔>을 비롯해 많은 유료 뉴스레터가 설문조사 툴을 활용해 유료 구독 신청을 받고 있죠.

구글 설문조사 기능을 활용한 유료 구독 신청 폼

설문조사 툴의 장점은 무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유료 뉴스레터 구독 신청 폼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유료 뉴스레터 구독 신청과 결제 그리고 구독자 추가가 개별적으로 진행된다는 한계도 가지고 있습니다. 구독자는 구독료 입금 후 구독 신청을 진행해야 하고, 발행인은 구독 신청자의 입금 내역을 확인한 후 구독자의 정보를 주소록으로 옮겨야 하죠. 만약 정기 유료 뉴스레터라면 매달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할 수도 있고요.

2. 유료 구독 기능 활용하기

이제 스티비에서도 유료 뉴스레터 구독 신청을 받을 수 있는 ‘유료 구독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존에 제공하던 구독폼에 결제 기능을 더한 것인데요. 설문조사 툴과 달리, 유료 구독 신청과 결제가 동시에 진행되고 구독자와 결제 정보가 바로 주소록에 연동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료 구독 기능을 활용한 북크루 <에세이 메일링캣, Shelley>의 유료 구독 폼

스티비의 유료 구독 기능을 사용하면 정기 결제일을 지정해 정기 유료 뉴스레터와 시즌제 유료 뉴스레터(일정 기간동안 발행하는 뉴스레터)를 모두 간편하게 발행할 수 있습니다. 또 구독자별 구독과 결제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기도 쉽고요. 뉴스레터 발행인은 유료 구독자를 관리하는데 들이는 시간을 줄이고 좋은 유료 뉴스레터를 만드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것이죠.

Tip. 유료 뉴스레터 발행이 부담스럽다면?

아직 유료 뉴스레터 발행이 고민된다면 후원 형태의 뉴스레터 수익 모델을 고민해 보세요. 뉴스레터 푸터에 계좌번호를 추가하거나, <어거스트>의 사례처럼 ‘커피값 후원하기’라는 카피에 입금 링크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구독자들에게 후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티비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이 콘텐츠는 매주 수요일 발행되는 스요레터를 통해 먼저 소개되었습니다. 마케팅 팁을 빠르게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구독하기👉 syoletter.stibee.com

글. 스티비 마케터 세솔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