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이 이메일로 CRM 마케팅을 하는 3가지 방법
쇼핑몰에서 보내는 이메일 어떻게 써야 할 지 고민이라면?
브랜드 성장의 핵심은 고객에게 좋은 구매 경험을 남겨주는 것이죠. 이메일은 개인화된 메시지와 함께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기 좋은 마케팅 채널입니다. 하지만 이메일을 어떤 내용과 톤 앤 매너로 구성해야 할지 고민될 때가 있는데요. 쇼핑몰이 CRM 마케팅을 할 때 자주 활용하는 이메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웰컴 이메일
발송 시점: 회원가입 시
웰컴 이메일은 신규 가입자나 구매자에게 보내 환영과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이메일 형식입니다. 고객이 웹사이트를 방문해 회원가입을 완료했다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의미하죠. 이 시점에 새로운 고객을 환영하는 이메일을 보낸다면 브랜드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티비의 자동 이메일 기능을 통해 고객이 회원가입을 완료한 즉시 메일을 발송해 보세요.
웰컴 이메일에서 간결한 환영 인사와 함께 간단한 브랜드 소개를 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도록 브랜드 채널을 공유해 보세요. 더불어 신규 가입 고객에게 상품을 소개하거나, 쿠폰 코드 혜택을 주어 구매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2. 기념일 축하 이메일
발송 시점: 기념일 당일, 7일 전, 한 달 전
개인화 서비스로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고 싶나요? 기념일 축하 이메일은 생일과 같이 고객의 특별한 날에 보내는 이메일입니다. 고객의 기념일에 맞춰 발송하는 이메일은 고객이 배려 받는다는 느낌을 주어 만족도를 높이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죠.
스티비의 [구독자의 기념일] 트리거를 활용한다면 기념일에 맞춰 고객에게 자동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메일 머지 기능을 이용해 고객의 이름을 제목과 내용에 포함하여 친근감을 더하는 것도 좋은 개인화 마케팅 방법이죠. 더불어 기념일을 축하하는 메시지와 특별 쿠폰 혜택을 함께 제공해 보세요. 고객의 구매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프로모션 이메일
발송 시점: 신제품 출시, 세일, 이벤트 등 프로모션 진행 시
프로모션 이메일은 신제품 출시, 세일, 이벤트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이메일입니다.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제품을 홍보해 관심을 유발하거나, 할인, 쿠폰 코드 등의 정보를 통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가격 혜택을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이메일에선 시각적으로 긴 설명 보다 제품 사진이나 가격, 할인율 등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혜택과 함께 CTA(Call-to-Action)를 포함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쉽게 구매로 전환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으로 구매 가능성을 높여 보세요.
관련 링크
글 | 스티비 이산하
메인 이미지 | 스티비 이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