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레이아웃 디자인에 참고하기 좋은 뉴스레터 모음
뉴스레터 디자인에 참고할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뉴스레터 레이아웃 디자인에 참고하기 좋은 뉴스레터 소개
뉴스레터 기획이나 개편을 고민할 때 레이아웃 디자인 영역에서 참고하기 좋은 뉴스레터를 모았습니다. 예쁘면서 잘 읽히는 뉴스레터들의 레이아웃은 어떤 점에서 특별한지, 그리고 내 뉴스레터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뉴스레터 레이아웃 디자인에 참고하기 좋은 뉴스레터 리스트
1.안팎
발행일: 한 달에 두 번
디자인 전문 출판사 안그라픽스의 뉴스레터 <안팎>입니다. 한 달에 두 번, 정해진 길보다는 정답이 없는 길을 걷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안과 밖을 살피는 인터뷰 콘텐츠를 발송합니다. 이때 흥미로운 콘텐츠만큼이나 눈에 띄는 것은 뉴스레터의 색감입니다.
<안팎>은 매호 다른 키 컬러를 활용하는데요. 그러면서도 디자인의 통일감과 뉴스레터의 가독성을 위해 정해진 두 가지 컬러 외에 다른 색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키 컬러를 활용해 눈에 띄는 뉴스레터 디자인을 만들고 싶다면 <안팎>의 사례를 참고해 보세요. 오히려 많은 컬러를 사용한 화려한 뉴스레터 디자인은 오히려 읽는데 방해가 될 수 있거든요.
2.staaack
발행일: 격주 금요일
<staaack>은 지금 장바구니에 담아놓기 딱 좋고 다른 사람들도 눈 여겨보는 시즌별 패션 제품을 소개하는 뉴스레터입니다. 그리고 소개한 패션 아이템을 잘 관리하기 위한 세탁 관련 인사이트까지 전하죠.
<staaack>은 풍성한 정보를 다채롭게 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이렇게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뉴스레터일수록 잘 읽히는 레이아웃 디자인이 중요한데요. <staaack>은 이를 위해 텍스트 하이라이트 효과를 적절히 활용합니다. 이때 앞서 소개했던 <안팎>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 대신 뉴스레터 키컬러를 하이라이트 컬러로 활용하며 가독성을 크게 높이는 디자인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3.온큐레이션
발행일: 매주 수요일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영역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트렌드를 바라보고 그 속의 이야기를 전하는 미디어 온큐레이션의 <온큐레이션 뉴스레터>입니다. 웹사이트에 올라오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전시'라고 칭하고 최근 주목할만한 전시를 소개합니다.
<온큐레이션 뉴스레터>는 '미리 보는 다음 전시', '지난 전시 뒷이야기' 등의 큰 코너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구조의 뉴스레터는 구독자가 각 코너 구분을 헷갈리지 않고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뉴스레터 레이아웃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온큐레이션 뉴스레터>는 이를 위해 세로폭이 넓은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코너로 넘어가기 전 구독자가 한 번 쉬어갈 수 있도록 돕는 쉼표 역할을 하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구분선 디자인인 셈이죠.
4.도미노 학습지
발행일: 격주 목요일
만 39세 이하 젊은 정치인의 도전과 성장을 돕는 에이전시 뉴웨이즈의 <도미노 학습지>입니다. 정치에 관심 있는 구독자를 위한 총선 상식이나 젊은 정치인을 늘리기 위한 뉴웨이즈의 전략 등을 발행합니다.
정치, 공약 등은 보편적으로 복잡하고 어렵게 여겨지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도미노 학습지>는 뉴스레터 제목 그대로, 도미노가 넘어가듯 차근차근 그리고 학습지를 풀듯 쉽게 정치를 설명하기 위해 점리스트(•), 이모지(🟢), 볼드 등의 편집 디자인 장치를 적절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모바일과 웹 환경 모두에서 잘 읽히는 디자인을 가진, 모두를 위한 뉴스레터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었고요.
이 콘텐츠는 매주 수요일 발행되는 <스요레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글. 스티비 마케터 세솔
🎨 메인 이미지. 스티비 디자이너 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