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프 코스메틱스에게 배우는 이메일 마케팅

엘프 코스메틱스는 어떻게 이메일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

엘프 코스메틱스에게 배우는 이메일 마케팅

미국의 뷰티 브랜드 엘프 코스메틱스는 2019년, 모든 오프라인 매장을 정리하고 디지털 채널을 확장하는데 집중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엘프 코스메틱스와 고객을 잇는 중요한 소통 창구가 되었고요. 그렇다면 엘프 코스메틱스는 어떻게 이메일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요?

적절한 시점에 맞춰서 보내는 자동 이메일

엘프 코스메틱스의 웰컴 이메일과 생일 축하 이메일

엘프 코스메틱스는 간단하지만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 방식인 '자동 이메일' 기능을 활용해 적절한 시점에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규 회원이 엘프 코스메틱스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가장 먼저 받는 이메일은 웰컴 이메일입니다. 그리고 웰컴 이메일에는 엘프 코스메틱스의 멤버십 프로그램인 '뷰티 스쿼드'에 가입한 것을 환영한다는 메시지가 담겨있고요. '뷰티 스쿼드'로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더 많은 포인트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의 내용을 안내하는데요. 신규 회원에게 멤버십 형태의 브랜드 커뮤니티를 안내하고 이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웰컴 이메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회원의 생일이 포함된 달의 첫 번째 날에는 생일 축하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이때 구매를 했을 때만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비밀 생일 선물 혜택이 있다는 것을 안내합니다. 생일 혜택을 사용하지 않고 15일이 지나면 비밀 선물의 정체, 즉 다음 구매 시 본품 사이즈의 제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요. 생일에 맞춰 축하 이메일을 전하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일 혜택으로 고객이 접하지 않았을 제품을 선물하며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경험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고객 경험을 고려해 뉴스레터 발송하기

소개하는 제품군에 따라 발신인 이름을 변경하는 엘프 코스메틱스

엘프 코스메틱스는 스킨케어와 색조 제품을 포함해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메일로 엘프 코스메틱스의 소식과 제품의 큐레이션을 받아보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카테고리 제품의 소식이 한 가지 이메일에 섞여서 전달되는 것이 피로하거나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엘프 코스메틱스는 이러한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이메일을 발송할 때 발신인 이름을 'e.l.f. SKIN'과 'e.l.f. Cosmetics'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메일로 자신의 멤버십 등급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엘프 코스메틱스

고객이 이메일에서 자신의 '뷰티 스쿼드' 등급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 또한 고객의 경험을 고려한 이메일 구성입니다. 이메일을 받을 때마다 자신의 등급을 확인하고 지금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만약 엘프 코스메틱스처럼 고객 대상의 브랜드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면 이를 이메일과 접목해 보세요. 고객의 등급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을 계속해서 안내하며 더욱 풍부한 멤버십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말이죠.

관련 링크


글 | 스티비 한세솔
메인 이미지 | 스티비 이미희